Dev.YoungKyu
YoungKyu's Devlog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 부스트캠프
    • visionOS
    • iOS
    • 알고리즘
    • CS
    • Git
    • Python
    • 끄적끄적

블로그 메뉴

  • 홈
  • 🌝 티스토리 홈
  • ⭐️ 깃허브
  • 태그

공지사항

인기 글

최근 댓글

최근 글

태그

  • 알고리즘
  • swift
  • AVAudioSession
  • MVC
  • Git
  • avaudiosessionportdescription
  • 백준
  • 소프트웨어 테스트
  • if let
  • jekyll
  • boj
  • Animation
  • ImageResource
  • 소프트웨어공학
  • Swift5.7
  • AutoLayout
  • 모듈화
  • ios
  • SwiftUI
  • 티스토리챌린지
  • CS
  • 소프트웨어 공학
  • constraint
  • image
  • guard
  • 오블완
  • Optional
  • Concurrency
  • Python
  • 부스트캠프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Dev.YoungKyu
네이버 부스트캠프 웹・모바일 9기 챌린지 과정 3주차 회고
부스트캠프

네이버 부스트캠프 웹・모바일 9기 챌린지 과정 3주차 회고

2024. 8. 2. 19:33

img

⭐️ 3주차 한 줄 요약

image

다른 분들이 올리길래 나도 한번..

👀 Learned - 배운 점

나는 이번 주에 어떤 것들을 배웠나요?
학습뿐만 아니라 태도나, 마음가짐 등 넓은 부분에서 배운 것들을 적어보아요!

  1. 동기, 비동기, sync, async, 동시성, 병렬성, 스레드와 프로세스 등 많은 걸 배운 한 주였다.
  2. 설계, 구현을 하기전에 필요한 사전 지식에 대해 깊이 있게 학습하면 설계와 구현 단계에서 막히는 부분이 적어지고 오히려 미션 해결 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체감했다.
  3. "항상 80~90점 짜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최근에 같이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는 팀원에게 코드에서 장인느낌이 난다는 칭찬을 받았다.

당시에는 그저 기분이 좋았지만, 이 글을 읽고 문득 생각이 들었다.
나는 지금까지 100점짜리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시간을 갈아 넣어 만드는 개발자였다.
시간이 많을 땐 이 방법이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부스트캠프 활동과 프로젝트를 병행하는 요즘 일정을 맞추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많이 느끼고 있다.

이 글을 읽기 전까진, 그냥 내 실력이 부족한가? 왜 이렇게 일정을 맞추기가 힘들지? 라고 생각했는데,
그것보단 100점짜리 코드를 만들기 위해 시간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게 문제였다는 걸 깨달았다.

앞으론, 코드를 고민함에 있어서 일정과 퀄리티를 둘 다 챙기는게 베스트이겠지만,
현재 상황에 더 적합한 코드를 빠르게 판단하여 개발하는 개발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Liked - 좋았던 점

이번 주에 나는 어떤 순간이 가장 인상 깊었나요?
좋은 감정이 들었던 순간을 다양하게 적어보아요!

  1. 이번 주는 너무 늦게까지 구현에 매달리지 않으려고 했고, 그게 다음 날 컨디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만큼 다음 미션에 집중하고 학습을 깊게 할 수 있는 컨디션이 되는걸 느꼈다.
  2. 지난 주에 회고했던 대로 구현보다 학습을 중점적으로 했고, 그 결과 구현도 수월해짐을 느꼈다. 마지막 남은 한 주도 빡구현말고 빡학습? 하자?

😕 Lacked - 아쉬운 점

한주를 보내며 ‘이건 이렇게 해볼걸…’, ‘이렇게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같이 아쉬웠던 점들이 있나요?
나의 잘못이 아니라 개선해야 할 부분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아요!

  1. 동료들에게서 배운 설계 방법이나, 구현 스킬들을 많이 적용하지 못했던 것 같다. 역시 눈으로 보는 것과 사용하는 것은 다르다는 걸 느꼈고 다음 주차에선 좀더 카카시해봐야겠따.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부스트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IP 소켓 통신 개념 및 Network 프레임워크  (0) 2024.08.07
HTTP Request, Response 구조  (0) 2024.08.05
Git 동작 방식  (0) 2024.07.31
동시성, 병렬성, 동기(sync), 비동기(async) 개념 정리  (2) 2024.07.29
네이버 부스트캠프 웹・모바일 9기 챌린지 과정 2주차 회고  (0) 2024.07.26
    '부스트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 TCP/IP 소켓 통신 개념 및 Network 프레임워크
    • HTTP Request, Response 구조
    • Git 동작 방식
    • 동시성, 병렬성, 동기(sync), 비동기(async) 개념 정리
    Dev.YoungKyu
    Dev.YoungKyu
    iOS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