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YoungKyu
YoungKyu's Devlog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 부스트캠프
    • visionOS
    • iOS
    • 알고리즘
    • CS
    • Git
    • Python
    • 끄적끄적

블로그 메뉴

  • 홈
  • 🌝 티스토리 홈
  • ⭐️ 깃허브
  • 태그

공지사항

인기 글

최근 댓글

최근 글

태그

  • ios
  • 소프트웨어 테스트
  • if let
  • AutoLayout
  • Swift5.7
  • AVAudioSession
  • SwiftUI
  • Git
  • 소프트웨어공학
  • jekyll
  • 오블완
  • Concurrency
  • CS
  • boj
  • image
  • Animation
  • swift
  • Python
  • avaudiosessionportdescription
  • 백준
  • guard
  • 티스토리챌린지
  • constraint
  • MVC
  • 모듈화
  • ImageResource
  • 소프트웨어 공학
  • 부스트캠프
  • Optional
  • 알고리즘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Dev.YoungKyu
CS

SQL 기본 쿼리문 정리

2024. 8. 5. 11:39

목차

  • SQL 이란
  • SQL 명령어 분류
  • DDL(데이터 정의어)
    • CREATE
    • ALTER
    • DROP
    • TRUNCATE
  • DML (데이터 조작어)
    • INSERT
    • UPDATE
    • DELETE
    • SELECT
  • DCL (데이터 제어어)
    • GRANT
    • REVOKE

SQL이란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로 관계형 데이터 모델을 따르는 DBMS의 표준 데이터베이스 언어입니다.

SQL 명령어 분류

SQL 명령어는 수행하는 역할에 따라 3가지로 분류가 나누어집니다.

  1. DDL
    • Data Defini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나 테이블 등을 생성, 삭제하거나 그 구조를 변경하기 위한 명령어
    •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거나 수정
    • 명령어 수행 시 이전 상태로 복귀 불가
  2. DML
    • 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조회, 검색하기 위한 명령어
    • 데이터를 검색, 삽입, 삭제, 갱신
    •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 트랜잭션 제어어를 활용해 실행 전 상태로 복귀 가능
  3. DCL
    • Data Control Language
    • 무결성을 유지시키면서 내부적으로 여러가지 규정이나 제약조건 등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
    • 사용자 별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회수함

DDL

구분 DDL 명령어 내용
생성 CREATE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생성
변경 ALTER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변경
삭제 DROP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삭제
삭제 TRUNCATE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의 내용 삭제

DML

구분 DML 명령어 내용
데이터 삽입 INSERT 삽입 형태로 신규 데이터를 테이블에 저장
데이터 수정 UPDATE 테이블의 내용을 수정
데이터 삭제 DELETE 테이블의 내용을 삭제
데이터 조회 SELECT 테이블의 내용을 조회

DCL

DDL 명령어 내용
GRANT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
REVOKE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권한을 회수

참고 사이트

https://dodokwon.tistory.com/78

저작자표시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udio 기본 지식 이해하기(Sample, Frame, Sampling Rate, Channel, Bit Depth)  (0) 2025.03.31
Heap이 Stack에 비해 느릴 수 밖에 없는 이유  (0) 2024.07.2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때는 SOLID 원칙을 지켜야 한다.  (0) 2024.04.12
[컴퓨터 구조] 시스템 버스(System Bus) 및 동작 방식  (1) 2024.03.12
[소프트웨어 공학] 블랙박스 테스트-1  (1) 2022.11.07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Audio 기본 지식 이해하기(Sample, Frame, Sampling Rate, Channel, Bit Depth)
    • Heap이 Stack에 비해 느릴 수 밖에 없는 이유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때는 SOLID 원칙을 지켜야 한다.
    • [컴퓨터 구조] 시스템 버스(System Bus) 및 동작 방식
    Dev.YoungKyu
    Dev.YoungKyu
    iOS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