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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패키지 다이어그램
CS

[소프트웨어 공학] 패키지 다이어그램

2022. 9. 19. 09:37

패키지 다이어그램

  • 패키지란? 관련 있는 모델 요소의 그룹화
    • 패키지 내에 다른 패키지 포함 가능
    • 구성 요소는 하나의 패키지에만 포함됨
    • 패키지는 하나의 네임 스페이스 구성
    • 패키지 제거 시 패키지 내의 모델 요소도 제거됨

 

패키지의 의존관계

  • B패키지 없이 A패키지의 단독 재사용 불가능
  • B패키지의 변경은 A패키지에 영향을 줄 수 있음

 

패키지 설계의 일반 원칙

  • 응집도 높이고, 결합도는 낮춤
    • 응집도: 패키지 내 클래스의 목적 수행 정도
    • 결합도: 패키지 간의 상호 의존 정도

 

패키지 설계 원칙(응집도)

  • REP Reuse Release Equivalence Priciple(재사용 릴리즈 등가 원칙)
    • 재사용, 릴리즈의 단위는 패키지
  • CPR Common-Reuse Priciple(공통 재사용 원칙)
    • 패키지 내의 클래스는 함께 재사용
    • 패키지 내의 일부 클래스의 분리, 제거 불가
  • ADP  Acyclic Dependencies Priciple(의존 비순환 원칙)
    • 패키지의 의존 관계는 비순환되도록
  • SDP  Stable Dependency Priciple(안정적 의존 원칙)
    • 자신보다 안정적인 패키지로 의존 관계를 구성
      • 도입 결합도(Ca): 패키지에 의존되는 클래스 수
      • 도출 결합도(Ce): 패키지가 의존하는 클래스 수
      • 비안정성 요소: I = Ce / (Ce + Ca)
  • SAP Stable Abstraction Priciple(안정적 추상 원칙)
    • 안정된 패키지는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로 구성(패키지 추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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