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시스템의 동적 흐름
- 서비스 제공 과정 표현 모델
- 서비스 객체 정의 -> 객체 간 메시지 송수신 과정을 시간 순서에 따라 정의
- " 객체명: 클래스명 " 형식으로 맨 위에 객체 표시
- ex) youngk: Person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객체 나열
- " 객체명: 클래스명 " 형식으로 맨 위에 객체 표시
- 객체 간의 송수신 메시지 형식
- [시퀀스 번호][가드] : 리턴 값 := 메시지명(인자..)
-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시간(시퀀스) 진행
- 가드: 메시지 송신 조건
- [시퀀스 번호][가드] : 리턴 값 := 메시지명(인자..)
- 프레임: 다이어그램을 특정하는 wrapper
- 왼쪽 위 모서리에 다이어그램 타입과 이름 기입
- sd: sequence diagram(순차)
- ud: usecase diagram(유스케이스)
- cd: class diagram(클래스)
- 하나의 시나리오 단위로 표시
- 왼쪽 위 모서리에 다이어그램 타입과 이름 기입
- 다이어그램 외부에서 ref 키워드로 참조 가능
-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표현
- 결합 프래그먼트로 반복 조건 명시
- loop interactio operation (opt, alt oar, ref)
- 조건 option, 택일 alternation, 병행 parallel, 참조 refrence
⭐️ 메시지 표기법
유형 | 의미 |
동기 메시지(Synchronous message) | 메시지 전송 객체가 계속하기 전까지 동기 메시지에 대한 응답을 기다림. 프로그램 내 일반적인 함수 호출과 동일한 동작 방식의 메시지를 표현 |
비동기 메시지 (ASync message) | 메시지 전송 객체가 계속하기 전까지 응답을 요구하지 않는 메시지. 전송 객체의 호출만을 표시. 보통 개별 쓰레드 간의 통신 및 새 쓰레드의 생성에 사용 |
자체 메시지 (Self message) | 인스턴스간의 상효작용 뿐만 아니라 하나의 인스턴스에서 처리를 하는 방법도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는 self 메시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lf message는 본인의 lifeline으로 재귀 하는 화살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보낸 메시지입니다. 결과로 생성된 실행 발생이 전송 실행 위에 나타남. |
반환 메시지 (Reply/Return message) | 이전 호출의 반환을 기다리는 객체에게 다시 반환되는 메시지. |
- 동기 메시지
- 실선 + 내부가 채워진 화살표로 표기
- 리턴 받을 때까지 다른 동작없이 대기
- 비동기 메시지
- 실선 + 내부가 채워지지 않은 화살표로 표기
- 리턴을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수행
- 자체 메시지
- 본인의 Lifeline으로 회귀하는 화살표를 그림
- 반환 메시지
- 점선과 선으로 이뤄진 화살표로 표현
⭐️ 가드 예시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공학] Maven (0) | 2022.09.26 |
---|---|
[소프트웨어 공학] 객체지향 개발 프로세스 (0) | 2022.09.19 |
[소프트웨어 공학] 패키지 다이어그램 (0) | 2022.09.19 |
[소프트웨어공학] 클래스 다이어그램 (2) | 2022.09.15 |
[소프트웨어공학] 모델링, UML,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2) | 2022.09.15 |